기사상세페이지

폐렴구균예방접종하면 중이염도 예방

기사입력 2020.06.06 10:4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원장 임대종, 이하, ”건협 강남“)는 코로나19로 인해 자칫 놓칠 수 있는 감염병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권장한다.

     

     건협 강남지부 김지연 진료과장(내과 전문의)폐렴구균은 환자와의 직접접촉, 기침, 재채기 등으로 쉽게 전파될 수 있어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 어르신과 당뇨병, 심장 질환, 폐 질환, 간 질환 등의 만성질환자는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지연 진료과장은 “65세 이상 만성질환자는 폐렴을 비롯한 균혈증, 수막염 등 폐렴구균에 의한 감염증의 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해 단백결합 백신(13)과 다당 백신(23)을 모두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폐렴구균은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 중의 하나로, 폐렴구균에 의한 감염은 영아 및 어린 소아와 65세 이상의 고령자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 성인에서는 폐렴이 가장 흔하고 소아에서는 급성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및 균혈증 등이 흔히 나타난다.

     

     폐렴구균에 의한 다양한 감염증은 예방접종을 통해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폐렴구균 백신에는 단백결합 백신(13)과 다당 백신(23)이 있고, 2~59개월 소아와 65세 이상 성인은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어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건강검진전문기관으로 전국 16개 건강증진의원을 통해 국가건강검진(일반검진, 암검진)을 비롯한 종합건강검진, 맞춤형건강검진 외에도 폐렴구균예방접종(13, 23, 어르신 폐렴구균예방접종) 등 예방접종 등을 시행하고 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