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강동구의회, 청소년의회 체험교실 운영

기사입력 2022.11.14 18:0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 의회 모의체험 통해 민주주의 가치 배워 -


    1111_강동구의회, 청소년의회 체험교실 개최.jpg

     

    서울특별시 강동구의회(의장 조동탁)가 지난 9일 강동구의회 본회의장에서 고덕중학교 3학년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2022년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을 개최했다.

     

    이번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은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 절차에 대한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마련되었다.

     

    체험에 참가한 고덕중학교 학생들은 본회의장 및 상임위원회 회의실 등 의회 주요시설을 견학하고, 지방의회의 역할 및 기능, 구성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퀴즈를 통해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준비된 시나리오에 따라 의장과 의원, 구청장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모의 상정된 즐겁고 신나는 학교 만들기 조례안에 대한 제안 설명과 질의응답, ·반토론 및 표결, 심의·의결 등 직접 안건을 처리하는 체험을 했다.

     

    조동탁 의장은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존중하며 양보와 타협을 이끌어내는 민주주의 의사결정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라며, “이번 체험을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 기본이 되는 지방자치와 의회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민주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