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송파구의회 장원만 의원, "노란색 횡단보도 로 아이들의 보행안전을 지켜주세요" 5분자유발언

기사입력 2023.12.19 23:4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장원만.JPG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거여2·장지동·위례동 장원만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우리 송파구에도 노란색 횡단보도를 도입할 것을 촉구함과 동시에,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조성에 힘써주실 것을 당부하고자 합니다.

     

    교통약자법에서는 교통약자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등이라 지칭합니다.

     

    이 교통약자를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교통약자 보호구역을 지정하여 운영한 덕인지우리나라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와 송파구 교통사고 사고 및 사망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아직, 안심할 상황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 수는 2.1명입니다.

    이는 OECD 평균인 0.8명에 비해 약 2.6배이며, 사망자 데이터가 있는 29개국 중 28위로 최하위 수준입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교통약자는 전체 인구의 약 30%1,551만 명으로 2016년 대비 불과 5년 만에 80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매년 16만 명씩 늘어나고 있는 겁니다.

     

    기술 발전 및 팬데믹 등으로 인한 이동 양상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량, 개인형 이동수단 등 새로운 교통수단이 등장하였고, 코로나19 이후 대중교통의 체감 위험도가 높아져 보행수요도 확대되었습니다.

     

    이처럼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 보행 중 사망사고와 변화하는 보행환경에 발맞춰,

    본 의원은 송파구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몇 가지 건의를 하고자 합니다.

     

    첫째, ‘노란색 횡단보도를 송파구 어린이 보호구역 전역에 도입해주십시오.

    지난해 전국 7개 시·12개 어린이 보호구역에 노란색 횡단보도가 시범 설치되었습니다.

    노란색 횡단보도란, 운전자가 어린이 보호구역임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노란색으로 색상을 변경한 횡단보도입니다.

    흰색 횡단보도를 노란색으로 변경함으로써, 운전자가 자신이 지나는 도로가 스쿨존이라는 것을 더욱 직관적으로 인식하게하기 위함입니다.

    시범 설치 지역 효과 분석 결과, 보행자 및 운전자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응답자의 88.6%가 보호구역을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하였으며59.9%가 노란색 횡단보도일 때 정지선을 더 잘 지키게 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또한 보행자 중 성인 59.6%, 학생 43.7%가 노란색 횡단보도일 때 차량이 정지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응답해 안전 체감도도 높아졌습니다.

    현재 송파구에 지정된 98개소의 어린이보호구역에 노란색 횡단보도를 도입하여 송파구의 아이들에게 더욱 안전한 등하굣길 환경을 조성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교통약자 모두를 포용하는 보행환경 조성에 힘써주십시오.

    교통약자에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이 포함됩니다.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주로 65세 이상 고령자이며, 그 비율은 59%에 달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과 마찬가지로 고령자, 장애인의 보행환경 개선이 시급함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걷는 속도가 느린 보행 약자를 위해 통행이 많은 곳은 보행환경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횡단보도 보행신호 시간을 조정하거나 보행자 안내표지판’, ‘보도용 방호 울타리등 보행안전시설물 설치도 적극 고려해주십시오.

     

    송파구가 보행약자의 이동권 보장에 일조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님!

    교통환경이 다양하게 변화해도 보행안전은 언제나 1순위입니다.

    또한 그 중 교통약자의 보행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교통약자의 눈높이로 보행환경을 조성하여 우리 송파구가 보행자가 안전한 도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