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강동구의회 제갑섭 의원, "힘찬변화, 자랑스러운 강동을 위한 강동구 한강공원 명칭 변경에 대한 제언"5분자유…

기사입력 2024.02.23 10:5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3. 0222_제30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_제갑섭 의원.jpg

     

    존경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조동탁 의장님과 김남현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수희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역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천호13동이 지역구인 하는 국민의 힘원내대표 제갑섭 의원입니다.

     

    발언에 앞서 열흘정도 지났지만 2024년 설 명절을 맞아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푸른 용의 해인 갑진년, 용이 승천하는 힘찬 기운으로 꿈꾸고 계신 희망들이 모두 이루어지시기를 바랍니다.

    강동구도 푸른 용의 기운을 받아 힘찬 변화, 자랑스러운 강동구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광나루라는 이름을 들으면 어떤 지역이 떠오르십니까? 서울역사편찬원의 기록을 찾아보면 광나루는 광진구 광장동에서 천호동으로 가는 나루였다고 합니다. 주민들의 생활권역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5호선 광나루역을 비롯하여 광나루 낭만의 거리 등 광진구를 떠올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지명을 강동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강동 구민들이 너무나 사랑하는 대표적인 휴식공간인 광나루 한강공원입니다.

     

    서울에는 총 11개의 한강공원이 있습니다. 서쪽에서부터 강서한강공원을 시작으로, 난지, 망원, 양화, 여의도, 이촌, 반포, 잠원, 뚝섬, 잠실까지 10개의 한강공원은 명칭이 가지는 행정구역의 이미지와 실제 행정구역이 일치합니다.

     

    하지만 단 한 곳, 우리 강동구에 속해있는 광나루 한강공원은 왜 타 자치구의 지명을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요?

     

    자료화면을 보시면 광나루 한강공원은 강동구에 속하는 강동대교 남단 상류에서 송파구에 속하는 잠실철교 남단까지의 구역입니다. 강동구와 송파구의 행정구역상에 있지만 강 건너 광진구의 지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송파구는 잠실 한강공원이라도 있지만 우리 강동구는 타 지역의 주민들에게는 한강을 품고 있지 않은 곳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는 속상한 상황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강동구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천호 한강공원으로의 명칭 변경을 제안 합니다.

     

    불가에서는 명전기성(名詮其姓)’이라 하여 이름에 모든 것이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성경에는 아름다운 이름이 보배로운 기름보다 낫다는 구절이 있을 만큼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로부터 이름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오늘날에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도시발전전략으로 장소와 도시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명칭을 변경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유일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자연 그대로의 한강의 모습을 가장 잘 유지하며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한강공원을 강동구 브랜드 전략의 소중한 자산으로 하루빨리 활용해야만 합니다.

     

     

    오랜 시간동안 익숙하게 사용해온 지명을 변경하는 것에 대한 반대 의견도 있을 수 있겠지만 지명은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고 지역주민들의 정체성을 존중하게 해주는 중요한 무형자산이므로 시대의 흐름에 맞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천호동은 오래전부터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여 살며 마을이 발달하였고 나루터를 통해 물류와 사람의 교류가 끊이지 않았으며 한강을 연결하는 두 번째 다리가 놓였을 만큼 교통의 요충지였습니다.

     

    또한 천 호나 되는 집이 모여 마을을 이룰 수 있을 만큼 살기 좋은 지역이라는 풍수지리설에 따라 오랫동안 사용해 온 강동구의 소중한 지명입니다.

     

    더 늦기 전에 강동구민의 소중한 공간이 제 이름을 찾아 갈 수 있도록 동료 의원님들과 집행부 여러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실행을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