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 코로나 블루 극복 ‘마음 치유 위드 유(with U)’ 진행

기사입력 2022.12.29 10:5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 코로나 블루 극복 단계적 일상회복 프로그램 ‘마음 치유 위드 유(with U)’ 진행2.jpg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관장 최은영)에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22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사업으로 사업비를 지원받아 지난 1130()부터 1221()까지 3주간 코로나 블루 극복 단계적 일상회복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어르신들은 외출 등 일상생활이 많이 제한되어 노인 우울증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마음 치유 위드 유(with U)’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집단 상담 프로그램찾아가는 우울예방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심리 정서적 지지를 통해 우울증을 예방하고 일상회복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집단 프로그램은 중등도 이상의 우울증을 겪고 있는 어르신 12명 대상으로 총 10회기 간 진행되었다. 전문강좌(스트레스 해소법 강의) 및 집단상담(음악치료), 다양한 집단 프로그램(원예치료, 응원메세지 작성, 아로마/건강차 테라피, 웃음치료, 가죽공예 체험) 등을 통해 심리정서를 지원하며 우울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찾아가는 우울예방 프로그램은 지역 내 경로당 5(둔촌현대 4, 선사현대, 삼성광나루, 십자성, 암사롯데캐슬 경로당)의 어르신 60명을 대상으로, 정서 지지를 통해 우울증을 예방하고자 진행되었다. 웃음치료, 스트레스 해소법 강의 등을 지원하여 경로당 이용자들 간의 관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 전 참여자의 노인 우울척도 검사 결과 평균 11.5(우울증 범위)에서 프로그램 참여 후 평균 3.25(정상 범위)으로 크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나 우울감이 해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남들이 보기에는 밝아 보이겠지만 속으로는 남모르게 우울증을 겪고 있었다. 이번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우울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되어 행복한 시간이었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앞으로도 성가정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어르신들의 고립감 및 우울감 해소를 위해 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