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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구의회 양평호 의원, 구정질문(일문일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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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구의회 양평호 의원, 구정질문(일문일답)

2. 제305회 정례회 구정질문(일괄질문)_양평호 의원.jpg

 

사랑하고 존경하는 강동구민 여러분! 조동탁 의장님과 김남현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수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지역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천호 1·3동을 지역구로 하는 더불어민주당 양평호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현재 지역주민들이 개선되기를 바라는 일곱가지의 사항에 대하여 일괄질문 방식으로 구정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수희 구청장님께서는 본 의원의 질문을 잘 들으시고 구체적인 답변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첫 번째 질문입니다. 강동구민회관 복합문화체육시설 건립 관련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1988년에 건립된 강동구민회관은 굽은다리역 역세권으로 주거 밀집지에 위치하고 있어 주민들의 문화·체육·예술 등의 공공서비스 수요가 높은 지역입니다. 하지만 건물이 노후화되고 협소하여 시설 확충과 개선에 대한 주민요구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제264회 구정질문부터 제298회 구정질문까지 구민회관 재건축 추진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 질문을 드렸습니다. 강동구민회관 복합문화체육시설 건립은 구민회관과 홈플러스 부지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현재 서울시 체비지 매매계약을 체결하여 10년 분납에 4회차 납부까지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후 강동구민회관은 역세권 활성화사업계획을 수립하여 20266월이면 착공에 들어서게 됩니다.

구민회관은 강동구의 중심으로서 랜드마크화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계획의 수립과정에서 모든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할 것입니다.

천호동은 청년주택을 포함한 재개발·재건축으로 인해 많은 젊은이들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인구에 비해 기반시설이 열악하여 지역주민들은 실내수영장 등의 문화체육시설을 바라왔습니다. 따라서 청년을 포함한 전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꼭 필요합니다.

본 의원이 받은 2022~2026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서는 강동구민회관 복합문화체육시설의 세부내용에 수영장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구민들은 이 시설이 수영장을 포함하여 건립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주요업무계획보고 등의 자료에는 이 세부사항이 포함되지 않고 구민회관과 복합문화체육시설로만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에 구청장님께서는 강동구민회관 복합문화체육시설의 세부적인 예산과 용도를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상세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동구민회관 복합문화 체육시설 건립 추진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강동구민회관은 19884월 건립 이후에 35년이 경과되어 시설 노후화 및 협소한 공간으로 구민이용 불편이 큰 상황입니다.

시설 노후화 및 구민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구민에게 제공하고자 강동구민회관 복합 문화체육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부지 매입을 위해 20204월 서울시와 약 410억원의 부지 매매 계약을 10년 분납으로 체결후 현재까지 4회 약 184억원을 납부 완료하였고 공사비는 약 94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구 재정 절감을 위해 현재 연접 부지와 구민회관을 통합 연계 개발하는 계획안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사업 후보지선정위원회를 12월에 상정하고 역세권 활성화 사업으로 발생하는 공공기여량을 구민회관 건립에 투입하여 굽은다리역 일대 부족한 상업기능과 문화체육시설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현재 검토중인 시설은 전시실과 강의실, 공연장을 포함하는 문화시설과 수영장 및 헬스장으로 구성된 체육시설,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 등의 용도를 계획하고 있으며 조성이 완료되면 구민에게 다양한 문화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서울시와 적극 협의하고 연접 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를 최대한 활용하여 구 재정도 절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두 번째 질문입니다. 강동구의 소상공인 발전방향에 대하여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지난 제3025분발언에도 말씀드렸습니다. 우리나라의 소상공인기본법에 따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소상공인의 생산성 제고와 삶의 질의 증진을 위한 시책을 실시하여야 하고, 강동구 중소상공인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도 중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성장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상공인들은 공공요금 인상과 더불어 장기화 되고 있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중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자료에 따르면 3년간 7,728개의 생활밀접업종 점포가 개업하고 8,912개가 폐업하여 점포수가 1,184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강동구의 외식업의 점포수는 5,332개로 그 비중만 약 26%로 강동구 전체 4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최근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문제로 국민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국내 외식산업이 더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우리구의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살펴보면 신용보증대책과 중소기업육성기금 지원, 지역화폐 정책 외에 떠오르는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역화폐의 발행액도 국·시비가 줄어들거나 없어져 그 수치가 감소하였습니다.

지역 자영업자의 48.1%가 사업체 운영 시 주된 애로사항을 상권쇠퇴로 응답한 만큼, 향후 구에서 상권르네상스 사업, 골목경제 회복을 돕는 지원 정책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소상공인은 지역경제 모세혈관 역할을 하고 있기에 그에 따른 생산성 제고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구청장님께서는 관내 소상공인에 대한 업종별 실태 파악과 지원에 대한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발전 방향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었던 시장 경제가 가파른 금리인상으로 인해 또 다시 소비가 위축되면서 이에 따른 매출액 감소로 소상공인들의 폐업이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소상공인 폐업률에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는 주로 임대료 증가와 매출액 감소 등으로 소상공인들의 폐업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금전적인 정책지원과 소비자의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구에서는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자금을 적기에 지원하여 안정적인 경영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금이 필요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업체별 최대 2억원까지 1.5%의 낮은 금리로 중소기업 육성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강동구 생활임금 준수 업체에게는 1.2%의 우대금리를 적용하고도 있습니다.

올해는 현재 31개 업체에 295,5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신용보증재단 및 시중은행과 협약하여 신용등급 7등급까지 담보력이 부족한 저신용 소상공인에게도 최대 7,000만원까지 특별신용보증대출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올해는 10월말 현재 515개 업체에 133억여원이 대출되었습니다.

그 외 외식업 및 비외식업에 착한가격 업소로 지정된 업체에 연간 100만원 상당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으며 관내 식품위생 업소에는 시설 개선 자금으로 업체당 1억원까지 연 1%의 금리로 융자지원을 실시하고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강동구 상공회와 연계하여 중소상공인 역량강화 교육, 판로개척 사업, 경영애로 해소 상담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경영 상담 후 필요한 경우 노무, 세무, 법률 등 전문분야 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우리 구는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관내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애로사항에 대한 조사도 하였습니다.

조사결과 관내 중소상공인들께서 자금조달 및 고금리, 인건비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우리 구 및 서울시, 정부 등에서 추진하는 지원정책을 찾기 어렵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에 우리구 홈페이지에 있는 기업지원란을 정비하여 중소벤처기업가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에서 추진하는 사업 중 우리 구 관내 소상공인들이 지원 받을 수 있는 모든 지원정보를 한 눈에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정비하였으며, 별도의 소식을 받고자 하는 소상공인들에게는 주기적으로 문자발송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2020년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3년간 생활밀접업종 폐업 점포수가 1,184개소가 감소된 것이 사실이나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발표한 최근 2023년에 발표한 자료를 통해서 보면 3년간 평균 개업이 폐업보다 1% 정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약하기는 하지만 꽤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고금리로 인해서 소비가 줄고 있고 예식업 등 생활밀접업종에 경영상 어려움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예식업 등 생활밀접업종 지원 계획에 대해서는 보다 다각적으로 고민하여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예식업협회 등을 통해 많은 업체에 우리 구 및 정부지원 정책이 전달될 수 있도록 사업홍보 강화에도 힘써 정책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세 번째 질문입니다. 강동구의 청소년 마약류 예방 정책에 관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2023년 대검찰청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마약류사범은 202218,395명으로 2018년 대비 45.8%가 급증하였습니다. 그 중 청소년 마약사범은 2017119명에서 2022481명으로 그 수치만 4배가 늘어났습니다.

본 의원은 마약류 등 유해약물 오·남용의 심각성에 대해 알리고 특히 청소년들이 이에 노출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강동구 마약류 및 유해약물 오·남용 예방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바 있습니다.

강동구에서 올해 진행했던 마약류에 관한 사업들을 살펴보면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마약류 익명검사와 마약 근절을 위한 캠페인, 생애주기별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과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마약중독예방 교육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청소년 마약 범죄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에 이에 대한 예방 정책에 관하여 좀 더 적극적인 지원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에 대한 마약 예방 교육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또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도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마약 예방 교육을 필수로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매우 높았습니다.

이에 따라 구청장님께서는 향후 관내 마약류 관련 지원 정책, 특히 청소년들의 마약류 예방 정책에 대한 어떠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동구 청소년 마약류 예방 정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최근 마약류 등 유해약물 오남용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으며 특히, 불특정 청소년을 상대로 마약류를 음용하게 하는 신종 범죄도 등장하면서 마약이 평범한 일상에도 파고 들고 있습니다.

이에 마약류 노출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 연계를 위해 마약류 익명검사를 도입하였으며, 마약류 피해자를 조기진단하여 중독으로 이완을 방지하고 건강을 회복하여 신속히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는 마약류 등 유해약물 오남용에 위험성과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다각적 홍보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강동경찰서, 마약퇴치운동본부, 강동구 약사회와 연계해서 마약예방 캠페인을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청소년 밀집 학원가 등에서 마약류의 위험성을 알리는 켐패인을 실시하고 관내 전자게시대에 마약류 오남용 예방홍보영상을 지속적으로 게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초··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마약류 등 유해약물 예방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약물교육강사의 역량을 높이고 대면교육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대상별 맞춤형 동영상을 이용하여 다수의 청소년이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학교밖 청소년의 마약류 예방을 위해 강동구 청소년지원센터와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에도 마약류 오남용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한 홍보활동에 힘쓰고 청소년 대상 마약류 예방교육을 더욱 강화하는 등 청소년들을 마약류 오남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 네 번째 질문입니다. GTX-D 강동구 경유 추진에 대한 계획과 그 과정에 대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이 사항에 대해 제298회 구정질문에서 질문을 드렸습니다. 또한 지난 임시회에서 우리 구의회의 18명의 의원 전부가 강동구를 경유하는 광역급행철도(GTX-D)노선 추진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여 의견을 같이 해 주셨습니다.

강동구는 2020GTX-D노선 도입을 위해 10만 주민 서명운동을 시작하였고 현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강동구 경유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하였습니다. 내년 4월까지 6개월간 사회·교통지표 등을 기반으로 강동구 경유 노선에 대한 경제성과 사업 타당성을 분석해 최적의 노선을 도출하게 됩니다. 향후 이 경유안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그 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1123일 원희룡 국토부장관께서 GTX-D 경유 대상지 중 하나인 고덕역을 방문하였습니다. 하지만 GTX-D 강동구 경유 추진 계획이 천호, 고덕, 길동생태공원역으로 세개의 역 후보지가 나와 있습니다. 강동구민들은 어디에 경유지 일명 역이 설치되는지 최대의 관심사입니다.

그러나 장관께서 고덕역만 방문한 것은 구민들이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고덕역 뿐만 아니라 천호역, 길동생태공원역의 후보지도 방문하여 그곳의 주민들의 의견도 청취를 하였다면 얼마나 좋은 일이 아니었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갑니다. 이 사안은 주민들 간에 불신과 갈등을 야기시킬 수 있어 관계기관에서는 조금 더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되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합니다.

본 의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교통행정과에 GTX-D 용역을 진행할 시에 교통수요와 경제성, 접근성과 안전성에 대해 투명하게 진행할 것을 당부드린 바 있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구민들의 불신과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투명성과 객관성을 가지고 용역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라며, 장관이 고덕역에 방문하여 이 사안이 국토교통부에서 결정한 사항인지, 강동구에서 알고 있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또한 GTX-D 강동구 경유 추진에 대하여 상세한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GTX-D 강동구 경유 추진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강동구는 대규모 개발사업과 인접 지역 신도시 개발로 통행인구와 교통수요가 급증하였으나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 확충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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